Moca FAQ(KOR)

🚨 긴급 공지 🚨

iCloud 저장공간의 Moca 앱 데이터가, 같은 개발자의 앱 ‘친절한 상담원 – 안바다’로 잘못 표시되는 iOS 시스템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

‘친절한 상담원 – 안바다’로 표시된 데이터를 삭제하면 실제 Moca 앱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Moca앱을 최신 버전(v40.0이상)으로 업데이트한 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양해 부탁드리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Moca FAQ
A. 이메일로 구입내역과, 앱내 설정 > 계정관리 화면을 캡쳐한 두개의 파일을 첨부하여 보내주시면 즉시 조치해드리겠습니다. 구입내역은 앱스토어 앱 > 상단 프로필 > 상단 유저 이름 > 구입 내역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A. 구독 상품의 구매 화면(결제 버튼이 있는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구매복원" 버튼을 통해 복원 할 수 있습니다.

앱 실행시마다 구독자의 영수증 검사를 통해 구독 만료 일자 및 구독 취소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네트워크 연결이 안되어 있거나 불안정한 상태면 구독 기능을 일시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구매복원을 통해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구매복원 버튼 터치한 뒤에 로딩 표시(빙글빙글 돌아가는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모카 앱내 설정에서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여 다시 시도해주세요. 또는 "Not Purchased" 라고 알림창이 나타난다면 다음 답변을 확인해주세요.

A. 간혹 특정 유저분들께 애플 서버에서 영수증 검증이 되지 않는 오류가 나타납니다. 일시적으로 애플 서버와 통신하는데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몇시간 뒤에 다시 시도해 주시거나 아래 방법으로 시도해봐주시길 바랍니다. (애플 서버 통신 오류는 24시간 이상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구매화면에서 구독하신 개월 수를 선택하고 하단에 금액이 적혀있는 결제 버튼을 눌러서 구매복원 절차를 진행해주세요. 구매한 앱스토어 계정 아이디로 디바이스 설정앱에 로그인 되어있는 상태라면 결제 버튼을 눌러도 중복 결제 되지 않고 구매복원 절차가 진행됩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정상적으로 복원되지 않으면 다음날 다시 한번 구매복원을 시도해봐주시고, 그래도 복원이 되지 않으면 앱스토어에 구매복원 영수증 검증 관련하여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에라도 중복 결제가 되는 경우에는 앱스토어에 중복 결제 된 부분을 환불 요청 하시면 영업일 기준 2일 이내로 환불 처리 됩니다. 중복 결제가 염려되시면 해당 방법으로 진행하는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A. 슬롯 관리 화면에서 총 슬롯 수 밑에 "무제한"버튼이 있으면 정상적으로 무제한 슬롯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제한 버튼이 없다면 구독 상품 구매 화면 우측 상단의 "구매복원" 버튼을 통해 복원 할 수 있습니다. )

무제한 슬롯 구독중에도 게임 레벨업을 통해 슬롯 보상을 받으면 총 슬롯수가 늘어나며, 구독이 종료되면 총 슬롯 수만큼 단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독이 종료되는 시점에 등록한 단어가 총 슬롯 수보다 많더라도 기존에 등록한 단어들은 삭제 되지 않습니다.)

A. Moca TTS PRO는 무료 체험 진행시 하단 안내사항대로 체험 종료 후 자동갱신(자동결제)되는 상품이며, 자동갱신을 원하지 않으면 무료 체험이 끝나기 최소 24시간 전에 앱스토어 앱 > 사용자의 계정 설정에서 자동갱신을 해제하여야 합니다. 만약 이미 결제된 상태이고 계속 사용하기를 원하지 않으시면 앱스토어에 환불 요청해주세요.
A. 모카 앱내 설정에서 로그아웃 후, 모카에서 최초 로그인했던 계정으로 로그인해주세요.
만약 최초 로그인은 Apple ID로 로그인했는데, 업데이트 이후 페이스북으로 로그인하면 새로운 계정으로 가입 처리되어 슬롯 내역이 초기화됩니다.(기존에 등록한 단어들은 모카에서 가입한 계정과 관계없이 디바이스 설정에 로그인 되어있는 Apple ID와 연동됩니다.)
진행에 어려움이 있으시면 앱내 설정 > 계정 관리 화면을 캡쳐하여 메일 보내주세요.

A. 아래 사항들을 확인해주십시오.

  1. 모카가 설치된 iOS 모든 기기의 디바이스 설정에서 같은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2. iCloud 여유 공간이 500MB(0.5GB) 이상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공간의 여유가 있어야 동기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3. 모든 기기의 디바이스 설정 > 상단 Apple ID > iCloud 에서 "iCloud Drive" 와 "Moca" 스위치가 모두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4. 모든 기기의 OS를 최신 버전으로 모두 업데이트 해주세요.
  5. 모든 기기에서 모카를 최신 버전으로 모두 업데이트 해주세요.
  6. 모든 기기가 모두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고, 배터리가 20% 이상인지 확인해주세요.
  7. 모든 기기에서 모카를 열어놓은 상태에서 ( 앱을 닫지 마시고 ) 3분 이상 기다린 후에 그룹목록에서 다시 그룹을 선택하여 동기화 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동기화 될 데이터 양과 기기 환경 및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동기화 되는데 짧게는 30초, 길게는 10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8. 7번까지 진행후에도 동기화가 되지 않으면, 모든 기기의 모카 앱 내 설정에서 "CSV 내보내기" 를 통해 등록해 둔 단어들을 백업해주시고, 동기화가 되지 않는 기기에서 디바이스 설정 > 상단 Apple ID > iCloud 에서 "Moca"스위치만 비활성화 했다가 다시 활성화하여 7번을 다시 반복해주세요.(CSV 파일로 백업 및 복원시에는 이미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이거나, 동기화가 완전히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앱을 삭제하면 기존에 등록한 데이터는 손실 될 수 있으며 복원되지 않습니다.

※ 동기화가 완전히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앱내 설정에 있는 "iCloud 이미지 동기화" 스위치를 반복적으로 껐다 켰다 하는 경우 기존에 등록된 이미지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A. 간혹 OS 오류로 위젯이 보이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앱을 삭제후 재설치를 반복하면 해결이 됩니다. 다만 앱을 삭제하기전에 반드시 앱내 설정에서 CSV 내보내기를 통해 수동 백업 후 앱을 삭제해주시기 바랍니다.
A. 컬러피커의 슬라이더에서 16진수 코드를 직접 입력한 경우나 rgb를 움직여서 하는 경우 간혹 지원하지 않는 색상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슬라이더 말고 격자나 스펙트럼에서 컬러를 선택하시거나, 컬러피커 상단 좌측에 있는 스포이드 버튼을 통해 색을 추출하여 사용해주세요.

스포이드 사용 방법은 스포이드 버튼을 왼손으로 누르신 상태에서(놓지마시고) 오른손으로 원하시는 색상이 있는 화면까지 이동하여 왼손에 있는 동그라미안에 원하시는 색을 맞춰주세요. 그런 다음 다시 모카로 들어가면 해당색이 나타납니다. 위 방법이 어려우시면 원하시는 컬러를 캡쳐하여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가능한 색상코드 추출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A. 네이티브 발음은 30여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단어의 그룹에서 [언어설정]을 하고 다시 시도해 봐 주시고, 그래도 안된다면 해당 단어 화면을 캡쳐하여 이메일 보내주세요.
A. iOS 시스템 오류로 문장에 특정 특수기호(~ 물결표 등)가 들어가 있는 경우 해당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언어설정 > 음성 텍스트 대치]에서 문구에 “~”를 입력하고, 대치에는 공백(또는 “무엇” 등 입력)으로 두고 추가하면 정상적으로 음성이 재생됩니다.
A. 디바이스 설정에서 해당 성우의 음성이 다운로드 되어 있는지 확인 해주세요. 디바이스 설정 > 손쉬운 사용 > 콘텐츠 말하기 > 음성 에서 언어별로 사용할 성우의 음성을 다운로드하고 앱을 재실행하면 다운로드한 성우가 추가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iri 음성은 TTS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A. 먼저 해당 단어의 [그룹 수정 > 언어 설정] 에서 선택한 성우의 음성이 디바이스 설정에서 다운로드 되어 있는지 확인 해주세요. 디바이스 설정 > 손쉬운 사용 > 콘텐츠 말하기 > 음성 에서 언어별로 성우의 음성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A. 해당 단어 그룹의 언어설정에서 자동완성이 사용함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단어 편집화면에서 제목칸과 의미칸 우측에 있는 잠금 버튼(자물쇠 아이콘)이 열려있어야 자동완성이 됩니다. 잠금 버튼은 자동완성을 일시적으로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A.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하단에 있는 "제시형태"에서 항목들이 올바르게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퍼즐보카의 경우 경험치 부정 획득을 방지하기 위하여 1글자 또는 반복되는 형태의 단어들은 게임에서 제외됩니다.
A. 뜻이 여러개인 단어는 등록할때 콤마(,)또는 줄바꿈을 사용하여 등록하면, 받아쓰기 뜻 맞추기 할 때 하나만 입력하거나, 순서를 변경하여 입력해도 정답으로 인정됩니다.

또한 의미칸에 "(가격을)제시하다" 처럼 소괄호() 또는 대괄호[] 사용한 경우에는 괄호 안의 텍스트는 입력하지 않아도 역시 정답으로 인정됩니다. (받아쓰기에서 두개 이상 의미를 입력할 때에는 콤마(,)를 사용해주세요.)

A. iOS 정책상 설정한 시간/간격에 따라 알림 스케줄이 64개 초과시 알림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이 오지 않는다면 앱을 다시 실행시키면 정상적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알림을 받기 위해 매일 최소 한번씩은 앱을 실행시키는것을 권장합니다.).

앱을 실행한 후에도 알림이 오지 않으면 아래 사항을 확인해주세요.

  1. 디바이스 설정앱에서 Moca를 검색하여 '알림 허용'스위치가 활성화 되어있어야 합니다.
  2. 알림 설정 화면의 '제시 형태' 에서 항목들이 올바르게 체크되어 있는지와, 선택된 그룹들에 단어들이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A. 기울임이 적용되는 언어가 제한되어있습니다.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A. 모든 단어에서 PG, T, S열이 작성되어있는지 확인해주시고, 엑셀에서 편집하던 파일을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재편집하는 경우 특정 열에 줄바꿈이 포함되어 있으면 추가/복원시 단어가 누락되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줄바꿈을 제거하고 다시 시도해주시거나, 가급적 엑셀 프로그램을 거치지 말고 처음부터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편집 해주세요.

계속 일부 항목이 누락되는 경우 momots_works@naver.com으로 편집한 csv파일을 첨부하여 보내주세요.

A. 네트워크가 원활한 환경에서 테스트 게임을 진행해주시고, 광고를 끝까지 시청해주시면 슬롯 및 경험치가 반영됩니다. (광고 시청 중간에 종료하면 보상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또한 디바이스 설정 앱에서 [콘텐츠 및 개인정보 보호 제한]이 활성화 되어있는 경우에는 광고가 정상적으로 송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는 구글 광고사에서 특정 유저의 기기에 광고 송출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어플에서도 구글 광고를 많이 적용하고 있어, 사용하시는 어플들에서 비정상적인 광고 클릭 및 시청이 감지되었을때 사용하시는 기기에서 광고 송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가 아니더라도 다른 이유로 광고 송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광고를 다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짧게는 며칠, 길게는 2주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A. 디바이스 설정 > iCloud > iCloud Drive 스위치를 활성화 한 후에 다시 시도해주세요.

(iCloud Drive는 활성화하여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비활성화시 등록한 데이터가 다른 iOS 기기들과 동기화 되지 않으며, 앱 삭제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없으며, 일부 기능에 제한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