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ca FAQ(KOR)
(앱스토어 리뷰는 작성한 다음날에 보이기 때문에 답변 드리는데 시간이 오래 소요 됩니다.)
🚨 긴급 공지 🚨
iCloud 저장공간의 Moca 앱 데이터가, 같은 개발자의 앱 '친절한 상담원 – 안바다'로 잘못 표시되는 iOS 시스템 오류가 발견되었습니다.
'친절한 상담원 – 안바다'로 표시된 데이터를 삭제하면 실제 Moca 앱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Moca앱을 최신 버전(v40.2이상)으로 업데이트한 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이그레이션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Moca가 설치된 모든 기기에서 Moca를 최신버전을 업데이트 해주세요. 그 후에 iCloud 저장공간에서 보이는 '친절한 상담원 - 안바다'를 삭제하셔도 무방합니다. 만약 마이그레이션 후에 앱에서 항목들이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경우 이메일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앱내 설정 > 계정관리 화면에서 유저 이름 오른쪽에 있는 현재 연결되어 있는 계정을 확인 한 후, 로그아웃하고 구매했던 계정으로(현재 연결 계정과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확인 부탁드립니다.
* 위 경우가 아니거나, 구매 직후에 슬롯 내역이 업데이트 되지 않는 경우: 이메일로 구입내역과, 앱내 설정 > 계정관리 화면을 캡쳐한 두개의 파일을 첨부하여 보내주시면 즉시 조치해드리겠습니다. 구입내역은 앱스토어 앱 > 상단 프로필 > 상단 유저 이름 > 구입 내역 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앱 실행시마다 구독자의 영수증 검사를 통해 구독 만료 일자 및 구독 취소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네트워크 연결이 안되어 있거나 불안정한 상태면 구독 기능을 일시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구매복원을 통해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구매복원 버튼 터치한 뒤에 로딩 표시(빙글빙글 돌아가는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모카 앱내 설정에서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여 다시 시도해주세요. 또는 "Not Purchased" 라고 알림창이 나타난다면 다음 답변을 확인해주세요.
* 구매화면에서 구독하신 개월 수를 선택하고 하단에 금액이 적혀있는 결제 버튼을 눌러서 구매복원 절차를 진행해주세요. 구매한 앱스토어 계정 아이디로 디바이스 설정앱에 로그인 되어있는 상태라면 결제 버튼을 눌러도 중복 결제 되지 않고 구매복원 절차가 진행됩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정상적으로 복원되지 않으면 다음날 다시 한번 구매복원을 시도해봐주시고, 그래도 복원이 되지 않으면 앱스토어에 구매복원 영수증 검증 관련하여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에라도 중복 결제가 되는 경우에는 앱스토어에 중복 결제 된 부분을 환불 요청 하시면 영업일 기준 2일 이내로 환불 처리 됩니다. 중복 결제가 염려되시면 해당 방법으로 진행하는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무제한 슬롯 구독중에도 게임 레벨업을 통해 슬롯 보상을 받으면 총 슬롯수가 늘어나며, 구독이 종료되면 총 슬롯 수만큼 단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구독이 종료되는 시점에 등록한 단어가 총 슬롯 수보다 많더라도 기존에 등록한 단어들은 삭제 되지 않습니다.)
만약 최초 로그인은 Apple ID로 로그인했는데, 업데이트 이후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새로운 계정으로 가입 처리되어 슬롯 내역이 초기화됩니다.(기존에 등록한 단어들은 모카에서 가입한 계정과 관계없이 디바이스 설정에 로그인 되어있는 Apple ID의 iCloud와 연동됩니다.)
앱내 설정 > 계정관리 화면에서 유저 이름 오른쪽에 있는 현재 연결되어 있는 계정을 확인 한 후, 로그아웃하고 최초 로그인 했던 계정으로(현재 연결 계정과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확인 부탁드립니다.
A. 아래 사항들을 확인해주십시오.
(참고) 최신버전에서 마이그레이션 직후에 데이터가 사라졌거나, iCloud 저장 공간 관리 화면에서 '친절한 상담원 - 안바다'(Moca 개발자의 다른 어플입니다.)의 데이터를 삭제하신 경우에는 제일 상단에 있는 ** 긴급공지 ** 를 먼저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 모카가 설치된 iOS 모든 기기의 디바이스 설정에서 같은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iCloud 여유 공간이 500MB(0.5GB) 이상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공간의 여유가 있어야 동기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 모든 기기의 디바이스 설정 > 상단 Apple ID > iCloud 에서 "iCloud Drive" 와 "Moca" 스위치가 모두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모든 기기의 OS를 최신 버전으로 모두 업데이트 해주세요.
- 모든 기기에서 모카를 최신 버전으로 모두 업데이트 해주세요.
- 모든 기기가 모두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고, 배터리가 20% 이상인지 확인해주세요.
- 모든 기기에서 모카를 열어놓은 상태에서 ( 앱을 닫지 마시고 ) 3분 이상 기다린 후에 그룹목록에서 다시 그룹을 선택하여 동기화 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동기화 될 데이터 양과 기기 환경 및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동기화 되는데 짧게는 30초, 길게는 10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 7번까지 진행후에도 동기화가 되지 않으면, 모든 기기의 모카 앱 내 설정에서 "CSV 내보내기" 를 통해 등록해 둔 단어들을 백업해주시고, 동기화가 되지 않는 기기에서 디바이스 설정 > 상단 Apple ID > iCloud 에서 "Moca"스위치만 비활성화 했다가 다시 활성화하여 7번을 다시 반복해주세요.(CSV 파일로 백업 및 복원시에는 이미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이거나, 동기화가 완전히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앱을 삭제하면 기존에 등록한 데이터는 손실 될 수 있으며 복원되지 않습니다.
※ 동기화가 완전히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앱내 설정에 있는 "iCloud 이미지 동기화" 스위치를 반복적으로 껐다 켰다 하는 경우 기존에 등록된 이미지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포이드 사용 방법은 스포이드 버튼을 왼손으로 누르신 상태에서(놓지마시고) 오른손으로 원하시는 색상이 있는 화면까지 이동하여 왼손에 있는 동그라미안에 원하시는 색을 맞춰주세요. 그런 다음 다시 모카로 들어가면 해당색이 나타납니다. 위 방법이 어려우시면 원하시는 컬러를 캡쳐하여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가능한 색상코드 추출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제목칸에 단어를 입력하고 우측에 있는 자동완성 버튼을 누르면 의미/발음/설명 칸에 채워집니다.
- 의미칸에서 자동완성 버튼을 누르면 의미를 번역하여 제목칸에 채워집니다.(발음/예문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 입력한 내용에 따라 단순 번역만 되거나 자동완성 되지 않을 수 있으며, AI 특성상 다소 부정확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의미칸에 "(가격을)제시하다" 처럼 소괄호() 또는 대괄호[] 사용한 경우에는 괄호 안의 텍스트는 입력하지 않아도 역시 정답으로 인정됩니다. (받아쓰기에서 두개 이상 의미를 입력할 때에는 콤마(,)를 사용해주세요.)
앱을 실행한 후에도 알림이 오지 않으면 아래 사항을 확인해주세요.
- 디바이스 설정앱에서 Moca를 검색하여 '알림 허용'스위치가 활성화 되어있어야 합니다.
- 알림 설정 화면의 '제시 형태' 에서 항목들이 올바르게 체크되어 있는지와, 선택된 그룹들에 단어들이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계속 일부 항목이 누락되는 경우 momots_works@naver.com으로 편집한 csv파일을 첨부하여 보내주세요.
(iCloud Drive는 활성화하여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비활성화시 등록한 데이터가 다른 iOS 기기들과 동기화 되지 않으며, 앱 삭제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없으며, 일부 기능에 제한이 있습니다.)